온라인 주민총회 홍보활동 모습

당진시 면천면 주민자치회(회장 오수권)는 이달 7일부터 18일까지 12일간 당진시에서 자체 개발한 ‘우리동넷’어플을 통한 비대면 총회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총회는 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계획동아리를 통해 ▶면천읍성둘레(성벽) 태양열 키 작은 전등 설치 ▶면천시내 화장실 위치도 안내판 설치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안내서 제작 ▶면천 돌봄교실 ‘꿈나무쉼터’ 지속운영 등 8개 마을사업을 발굴했고, 우선사업 선정을 위해 면천면행정복지센터와 면천농협하나로마트에서 진행된 ‘2020년 면천면 온라인 주민총회’ 홍보활동을 시작으로 12일간의 비대면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총회 개최 결과 온라인 투표 302명, 오프라인 현장투표 203명 총 505명이 마을의제 사업을 결정하는 주민총회에 참여해 면천면민 3,612명 중 약 14%가 총회에 참여함으로써 ‘풀뿌리 주민자치 활성화’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줬다.

오수권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면천면의 발전을 위해 온라인 주민총회에 참여해주신 주민들과 주민자치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풀뿌리 주민자치로 행복한 마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면천면 주민자치회는 총 4개 분과(총무기획분과, 문화교육분과, 사회진흥분과, 지역복지분과)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으며, 주민 누구나 분과위원회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2년마다 공개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