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읍 화학안전사고 특별대책위원회’에서는 대산읍 주민총회를 5일 대산농협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대산읍 화학안전사고 특별대책위원회’에서는 지난 1일 예정했던 대산읍 주민총회를 5일 대산농협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대산읍 화학안전사고 특별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과 집행부 및 대산읍 주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1일 이장단협의회와 한화토탈의 협의문의 건 ▲집회 일정 등을 논의 하였다.

공동위원장 안효돈 위원장은 회의에 앞서 “지역민들의 갈등은 마음이 아프며, 오염보다 더 나쁜 것이 공동체 해산이다.”라며 “오늘 대산의 미래를 위해 획기적 결정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1안으로 지난 1일 이장단협의회와 한화토탈의 협의문 건을 검토 후 대책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한 주민은 “협의한 사안을 주민들과 대책위에 일언반구도 없이 문서에 합의 서명을 했다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본 합의는 주민들의 뜻이 아닌 이장단 개인의 뜻이기에 무효”라고 발언하였다. 또한 “직권남용으로 지역사회에 무리를 일으킨 이장단의 사퇴를 촉구”하며 “법적 처벌까지 진행해야 한다.”고 분노를 토로했다. 이날 참석한 주민들은 “주민 동의 없이 문서에 서명한 것은 무효”라며 “이장단을 처벌해야 한다.”는 하나의 목소리로 분노가 극심했다. 아울러 처벌의 대상이 1안) 이장단 전체(30개 리) 2안) 이장단 대표 10인 3안) 문서에 서명한 대표 1인에서 3안)문서에 서명한 대표 1인으로 결정을 보았다.

이어 대책위는 2안 집회일정을 오는 24일 수요일로 예정을 하였고 절차 및 방법 등은 집행부에서 논의 후 공지하기로 마을총회를 일단락 지었다.

아울러 이날 ‘대산읍 화학안전사고 특별대책위원회’는 ▲최근 2년간 발생한 사고 및 불법운영에 대한 대표이사의 서면 사과 ▲지역주민 건강영향조사 전면 실시 ▲환경개선투자 및 노후설비 교체( - 주민참여 실태조사 - 전문가 및 현장경험자의 적절성 검토[주민선정 및 참여 보장] - 현장 적용 여부에 대한 감시 등을 위한 민·관·사 거버넌스 구축) ▲고체연료 및 잔 사유 사용 금지 ▲대산공단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 수용 및 건의문 서명 ▲대형화학사고 초등대응을 위한 전 근로자 대산읍 관내 거주 ▲대책수립 완료시까지 증설 전면 중지 등의 『환경안전대책』 요구사항과 ▲주민이주대책 수립을 위한 주거환경 영향조사 실시 ▲개인별, 업종별 직·간접 피해조사 실시 ▲안산공원 조성사업 즉각 시행(현대오일뱅크, LG화학 약속사항 이행) ▲향후 3년간 대산읍 관내 생산된 모든 농산물 구매 ▲대산읍 관내 소상공인 차별 금지 및 활성화 방안 제시 ▲관내 어린이 시설 및 학교에 대한 학습권 침해 대책 수립 등의 『추가조치』 요구사항을 주민들에게 설명하였으며, 대산읍민의 건강한 환경 생활을 위해 대산공단 5사를 향한 건강·생존권 사수 궐기를 오는 24일 예정 했다.

이장단과 한화토탈의 합의문건을 지탄하는 주민들
이장단과 한화토탈 간의 합의문건
분노한 주민들 피켓을 들었다.

 

한편 한화토탈 최 인접 지역인 독곶리 청년회에서는 사고 후속 대응에 대한 비판의 현수막을 내 걸어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궐기를 호소하는 현수막 게첩
한화토탈을 지탄하는 현수막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