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경찰서 서부지구대 2팀장 경위 방준호

어느덧 봄에 문턱에 접어들면서 교통사고가 증가하기 시작 하였다. 도로에 차량 통행이 많아지면서 출. 퇴근길 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운전예절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면 서로 스트레스도 덜 받고 교통사고 또한 많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안전운전은 단순히 운전을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교통규칙을 준수하는데 예를 들어 보행자가 먼저 지나가도록 일시정지 하여 보행자를 보호하며 정지선을 넘지 않는다.


그리고 교차로 혹은 좁은 길에서 마주 오는 차끼리 만나면 먼저 양보를 해주며 교차로에 정체 현상이 있을 때에는 앞차가 다 빠져나간 후에 여유를 가지고 출발한다.

마지막으로 도로 위 고장 차량을 발견하면 즉시 도와 길 가장자리 구역으로 유도 하도록 한다.


그렇다면 운전 중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무엇일까에 대하여 필자는 몇 가지 언급 하고자 한다.


▶운전을 하다 보면 갑자기 끼어들기 같은 얌체운전을 하는 운전자를 만날 수 있다. 그럴 때 욕설이나 도로에 차량을 세워 싸워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는 일은 없도록 한다.

▶그리고 신호가 바뀌기 전에 빨리 출발하라고 경음기로 앞차를 재촉하지 않도록 하며 마지막으로 교통 경찰관의 단속 행위에 불응하고 항의하거나 도주하지 않는다.

위에서 필자가 언급한 운전예절을 운전자들 각자가 제대로 준수한다면 교통사고 또한 다소나마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