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정부예산에 충남 서산 가로림만의 해양정원 조성사업 설계비 35억 8500만 원이 최종 반영됐다.

가로림만이 대한민국의 첫 해양정원을 향해 힘찬 항해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6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국비 반영’ 언론 브리핑을 열고 “힘을 모아 준 모든 분에게 감사하다”며 감격을 전했다.

맹 시장은 “가로림만 해양정원설계비 35억 8500만 원이 정부의 내년 예산에 최종 반영돼 국회를 통과했다”며 “많은 일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고 했다.

감사도 잊지 않았다. “서산과 충남을 방문할 때마다 가로림만 해양정원에 관심을 직접 표명해 주신 문재인 대통령님 18만 서산시민의 이름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고 말했다.

이어 “가로림만 해양정원을 충남의 1번 과제로 삼아주신 양승조 도지사님, 혼신의 힘을 다한 도청 관계직원님들께도 감사하다”고 말했다.

“당의 정책사항으로 관리해주신 박완주 국회의원, 예결소위에서 막판까지 소리쳐 주신 어기구 국회의원, 예산이 반영돼야 한다고 외쳐주신 맹성규 국회의원, 지역현안에 한마음으로 힘을 실어준 성일종 국회의원께도 정말 고맙다”고 했다.

이외에도 “정부의 동향과 길을 안내해준 조한기 실장, 가로림만을 방문해준 박병석 국회의장,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가세로 태안군수님의 응원도 큰힘이 됐다”고 외쳤다.

또한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께도 감사하다”며 “뭐니뭐니해도 일등공신은 18만 서산시민과 이연희 의장을 비롯한 시•도의원과 직원들”이라고 공을 돌렸다.

맹 시장은 “서산의 대표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정말 열심히 뛰고 또 뛰었다”며 “힘을 실어준 모든 분에게 감사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가로림만 해양정원은 총 159.85㎢에 사업비 2,448억 원을 투입해 가로림만의 생태자원으로 자연과 사람, 바다와 생명이 공존하는 해양생태 힐링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가로림만은 국내 최초•최대의 해양생물보호구역으로 어민에게는 보물창고와 같고, ‘머드맥스’로 국민의 관심을 받는 곳이다. 해양정원으로는 국내에서 최초다.

맹 시장은 “해양정원은 우수한 해양생태계를 보호하면서 국민이 찾는 명품생태관광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해양정원센터, 점박이물범센터, 갯벌정원, 등대정원, 문화예술섬, 생태학교, 식도락 거리 등등 생각만 해도 가슴이 벅차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조성되면 경제유발효과 4500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500억 원, 고용창출효과 2100명, 연간 방문자 수 4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해양정원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국민은 코로나19로 바다를 더 찾을 것이고 해양정원은 전 국민의 힐링공간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맹 시장은 “이제 서산은 농업, 석유화학, 자동차 산업 세바퀴 산업에서 관광산업이라는 네바퀴 산업으로 더 안정적인 산업구조를 만들게 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제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해야하는 과정이 남았다”며 “서산공항이 예타를 하기 전 기본계획수립비 15억 원이 반영된 것과 같다”고 말했다.

맹 시장은 “한다면 한다”며 “지지부진했던 간월도 관광지 개발이 실마리를 찾았고 서산공항과 대산공단 기업들과의 동반성장사업도 차질없이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마음먹은 일은 한다면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하며 “가로림만 해양정원을 반드시 완성하겠다. 서산은 미래를 향해 갑니다”라며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