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한국수자원공사(K water) 대산임해해수담수사업단(단장 염재근)에서는 ‘대산임해산업지역 공업용수도(해수담수화)사업’ 관련하여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 대산분관 3층 회의실에서 지역주민들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당 사업설명회를 진행했다.

대산임해산업지역 공업용수도(해수담수화)사업은 충남 서부 대산임해산업지역의 신규 산단 및 공장증설 등 용수 수요 증가로 담수가 부족함에 따라 항구대책으로 해수담수화(수원다변화)를 개발한다.

사업위치는 충남 서산시 대산읍 대죽리, 독곶리 일원으로 2024년까지 총사업비 2,851억원(국고 30%, K-water 70%)으로 해수담수시설 사업을 진행하여 ▲현대오일뱅크(30%) ▲LG화학(20%) ▲한화토탈에너지스(30%) ▲현대OCI(3.3%) ▲예비(16.7%) 급수 배분 계획을 밝혔다.

이날 염재근 사업단장은 설명회에 앞서 “여수, 울산 더불어 대산은 3대 석유화학공단으로 이 지역에 보면 농업용수가 대부분 대청댐이라든가 아산호 대호지를 통해서 끌어오고 있는데 계속해서 산업단지가 증설 및 신설되고 있다 보니 용수가 상당히 부족 상황”이라며, “이 사업은10만 톤 규모로 정부에서 국고 지원을 해서 저희 공공기관인 K-water가 국내 최대규모의 해수담수화시설을 이번에 추진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들의 많은 우려로 주민들과 소통위한 이 설명회 자리를 진행하게 되었고, 혹시 우려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충분히 설명을 드리겠지만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도 계속적으로 소통해가지고 지역과 상생해 나갈 것”이라 덧붙였다.

이날 사업설명은 건설사인 GS건설에서 고염도 방류수로 인한 바다생태환경에 대해 우려하는 주민들에 디피져(분무 확산 장치) 설치와 고농도 염분 방류수로 인한 바다환경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결과 등을 설명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국가기관, 국가에서 하시는 사업! 그러면 국가의 존재 이유, 국토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존재 이유가 있지 않냐”라며, “국민의 피해를 감수해가며 이런 시설을 강행할 이유가 없다. 그러면 일부 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있다면 거기에 대한 완투쓰리의 대책 수립이 있어야 할 것”이라 일침 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국가가 하는 사업이기 때문”, “이런 사업을 시행하려면 처음에 계획 단계부터 실질적으로 피해나 어떤 개발에 소요되는 인근 지역 토지와 지역 주민과 사전 협의가 있어야 하고,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그런 개발이 됐다면 얼마나 좋았을 것”이라며, “언제까지 이렇게 국가에서 힘없는 주민들을 담보로 그렇게 그 사업을 영위할 것이냐”고 성토했다.

끝으로 이 주민은 “이것은 우리 대산 주민의 생존권을 무시하는 행위, 국가의 충성심이 가장 많은 이가 우리 대산 주민들이다”라며, “엄청난 환경오염과 개발의 피해를 감수해 가면서 국가 경제 발전 국민의 소득 증진을 위해서 지금 생존권을 양보하고 있는 우리 대산 주민들 의견을 무시하지 말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엄연히 보호해줄 그런 권리를 가진 국가기관에서 전면 사업을 재검토해서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 후에 진행해 줄 것”을 주장했다.

 

이에 염 단장은 “주민들이 우려하시는 문제에 대해 준비된 자료가 현재로서는 믿을 수 있는 자료이며, 저희가 운영하면서 계속적으로 몇 년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좀 하려고 한다”, “저희 수자원공사는 공공성하고 형평성 그 다음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게 저희 수자원공사의 임무”라며, “이 사업 자체가 주민들께서 우려하시는 대로 걱정도 많이 되시겠지만 그것에 대해서는 철저히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을 해가지고 주민들하고 소통하면서 풀어나갈 과정이며, 그다음에 이런 사업을 많이 해봤기 때문에 그런 고민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를 하며, 우려하시는 부분에 대해 사업 과정에서 계속 고민하면서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해결해 나갈 것”이라 설명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대산임해산업지역 공업용수도(해수담수화)사업’ 관련하여 고농도 염분 방출수에 대해 해양생태환경 파괴 우려와 어민들의 생존권에 대한 사업 반대 의견들이 빗발쳐 사업단과 주민들의 팽팽한 줄다리가 이어졌다.

한편, 주민들의 반대의견들이 빗발치자 한 관계자가 "사업 진행은 강행 될 것이며, 주민설명회는 법적 사항이 아니다"라는 발언을 하여 주민들이 격분하는 등 비난이 빗발쳤다.

설명회가 끝난 후 한 주민은 관계자의 언사에 대해 "공기업에서 주민들을 모아 놓고 소통하자며 설명회를 개최하면서 하는 언행은 아니다"며, "설명회에 앞서 사업단장이란분이 상생과 소통을 강조하며 사업을 진행한다고 했는데 언행일치가 안되는 일구이언이다"고 피력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주민들과의 소통과 상생을 주장하고 나선 K-water측은 주민들의 반대 입장에 맞서 ‘사업진행 강행’, ‘주민설명회는 법적 사항이 아니다’라는 언사로 주민들과의 갈등이 고조되어 빗발치는 반대 의견에 앞으로 K-water측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주민들과 소통 행보에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