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경위 방준호

국민 대다수는 경찰에 대하여 바라보는 시각은 공정하고 정의롭고 청렴하며 정직하고 이에 덧붙여 국가관에 대한 사명감이 있는 경찰이 최고의 덕목이라 생각한다고 한다.

국민들이 경찰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은 국민 보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권위적이고 부정부패의 존재를 떠올리는 이중적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얼마 전 까지만 해도 국민에게 경찰을 신뢰 합니까 라는 질문에 그렇게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경찰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한데 그 기본에서 나오는 게 친절하고 편안한 경찰, 성실하고 봉사 정신이 투철한 경찰들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볼 때 최근의 발전적 측면을 보는 것은 국민들로 하여금 고무적인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앞으로 경찰이 해야 할 일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경찰, 청렴하고 정직한 경찰, 사명감이 높은 경찰의 모습을 원하고 있다.

국민들이 경찰에게 바라는 모습은 아주 특별한 무엇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경찰관으로서 당연히 지녀야 할 가치, 즉 지킬 것은 지키고 할 일은 하는 경찰을 원하고 있으며, 정직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청렴한 경찰로 나아가야 하며 또한 피해자와 피의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경찰의 모습을 보여져야 한다.

경찰은 부정부패의 척결은 우선적으로 없도록 정화될 수 있도록 경찰관의 교육으로 청렴성을 드높여야 하고, 아울러 국민에게 신뢰받고 공감받는 경찰상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경찰관 스스로 초심으로 돌아가 중심을 잡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한다면, 반드시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공감을 받을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