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명종대왕 태실 및 비(보물 제1976호)

서산시가 올해 77억원을 투입해 문화재 보수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지역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ㆍ활용하기 위해 지난해 보다 약 40억원이 증액된 총 77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국가지정문화재와 도지정 문화재, 전통사찰 등 노후 및 훼손의 우려가 있는 문화재에 대한 보수정비 및 경관개선, 안전관리 등 문화재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시는 30억원을 투입해 해미읍성,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보원사지 등 국가지정문화재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연간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해미읍성 성곽의 구조안전 위험구간에 대해 연차적으로 보수공사를 시행하고, 미포장 주차장 포장을 위한 실시설계를 실시할 예정이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의 주변 정밀안전진단과 관람객의 안전과 편의 제공을 위해 진입 데크와 계단 보수 공사도 추진한다.

또한 보원사지에 대해서도 10년 이상의 발굴조사를 마무리하고 종합정비사업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1차 사업으로 비포장 상태인 주 진입도로와 주차장을 포장ㆍ정비해 관람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연차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해 천년고찰의 위엄에 걸맞은 국가사적으로서 새로운 위용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도지정문화재인 동문동 오층석탑 및 당간지주 역사유적 공원화사업과 해미향교 교육관 건립, 간월암, 일락사 보수 등에도 약 2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전통사찰 보수정비, 방재시스템 구축사업 등을 추진한다.

특히 동문동 오층석탑 문화재 구역에 대한 정비사업이 지난해 실시설계와 충남도 승인을 완료하고 드디어 착공되어,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은 물론 문화재와 시민들이 상생하는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학술세미나도 개최되어 백제 불상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첫걸음을 내딛을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국ㆍ도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문화재 정비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었다”며 “우리지역 문화재의 원형보존과 효율적 관리, 쾌적한 관람여건 조성을 통해 찬란한 역사와 문화도시로서 시민들의 자긍심과 시의 위상을 드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서산시에는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명종대왕태실 및 비 등 국가지정 문화재 28점, 문수사 극락전 등 도지정 문화재 29점, 그리고 문화재자료 21점과 등록문화재 2점 등 모두 79점의 문화재가 지정되어 있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