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23일 대전·세종·충북도와 함께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관련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는 국제대회를 한 번도 치러보지 못한 560만 충청인의 염원이었다”며 “우리 충청인은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실패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충청인에 대한 무관심과 배려 부족 때문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아시안게임 유치 기대에 부풀었던 560만 충청인 여러분과 이를 성원해주신 4개 시·도 의회 의장·의원 여러분께 머리 숙여 죄송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 지사는 “충청권의 국제대회 유치 열망은 아직 식지 않았다”며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안게임 등 타 국제대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정부 측과 지속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청권 4개 시·도는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을 공동유치하기 위해 지난해 2월 합의하고, 기본계획 수립 및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해 왔다.

그러던 중 올해 초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유치 신청 기한을 통상 대회 개최 8년 전보다 2년 앞당긴 이달 22일까지로 조기 마감을 통보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진행 중이던 기본계획 수립과 조사 용역을 서둘러 마무리했으며 지난 10일 열린 대한체육회 대의원 총회에서 국내 후보 도시로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충청권 4개 시·도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에 대회 유치의향서를 제출하기 위해 정부 승인을 받고자 1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신청서를 접수했다.

이 과정에서 문체부가 대회 개최 계획서에 대한 보완을 요구해 충청권 4개 시·도는 촉박한 상황에서도 일부 보완한 자료를 제출하고,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보완할 계획을 전달했다.

그러나 문체부가 재차 보완 계획서를 요구하면서 결국 아시아올림픽평의회 유치의향서 제출 마감 기한을 넘기게 됐다.

충청권 4개 시·도는 타 국제대회 유치를 위한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지속 소통하고,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큐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